울주신문
[울산교육청] 취약계층 학생 영어교육 지원 강화
- 운영 나눔회 열고 향후 지원‧운영 방안 논의
- 학생 참여 만족도 96.7%, 교사 호감도 95.4%로 높아
박지형 | 기사입력 2024/09/05 [09:49]

[울산교육청] 취약계층 학생 영어교육 지원 강화

- 운영 나눔회 열고 향후 지원‧운영 방안 논의
- 학생 참여 만족도 96.7%, 교사 호감도 95.4%로 높아

박지형 | 입력 : 2024/09/05 [09:49]

▲ [초등교육과] 취약계층 학생 영어교육 지원 강화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5일 시교육청 공감회의실에서 ‘다듣영어+’ 운영 나눔회를 열고 취약계층 학생들의 영어교육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울산교육청은 취약계층 대상 영어 교육격차를 해소하고자 지난 2020년부터 지자체 소관의 지역아동센터, 공동생활가정, 기타 기관과 업무 협약을 하고 4년째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아동센터 28곳을 비롯해 공동생활가정 1곳과 기타 기관 2곳 등 모두 31곳이 참여하고 있다.

 

‘다듣영어+’는 의사소통 중심 울산형 초등영어교육으로 기존 듣기 중심 ‘다듣영어’를 확장한 것이다.

 

이번 행사는 소통과 나눔으로 취약계층 ‘다듣영어+’ 지원 사업을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다듣영어+’취약계층 지원 사업 참여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와 공동생활가정, 기타 기관의 센터장‧복지사 31명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올해 상반기‘다듣영어+’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지원과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울산교육청은 지난 4월 ‘다듣영어+’ 운영에 필요한 교육용 물품을 지원하고 기관별로 ‘다듣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현직 교사 16명으로 구성된 다드림 전담팀이 매달 1회 기관을 방문해 맞춤형 ‘다듣영어+’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울산교육청은 듣기 활동과 연계한 ‘단어 찾기와 써보기, 단어를 말하고 몸으로 표현해 보기, 단어와 문장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등 많이 말하고, 많이 읽고, 많이 쓰는 수업을 진행하며 영어 기초능력‧의사소통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7월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의 참여 흥미도’가 96.7%로 지난 4월 만족도(83.9%) 보다 12.8%P가 높게 나타났다. ‘센터 교사들의 호감도’도 95.4%로 4월 만족도(83.9%)보다 11.5%P가 올랐다.

 

나눔회에 참석한 한 지역아동센터장은 “2021년부터 지원 사업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영어와 친해질 수 있는 다듣영어+ 수업과 다드림 꾸러미(지원 물품) 지원 사업이 꾸준히 지속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문성을 갖춘 초등 교사가 영어 수업을 지원하게 되니 학생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어 학생과의 관계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듣기 영역을 더 집중적으로 확보해 운영하겠다”라고 의견을 전했다.

 

천창수 교육감은 “취약계층 학생들의 영어교육 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다듣영어+ 사업을 지속해서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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