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국내 최초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 준공28일, 고려아연 내‘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준공식 개최
|
국내 최초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가 울산에 구축됐다. 이에 따라 수소선도도시 울산의 위상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8월 28일 오후 3시 30분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고려아연 1공장(공단로 318) 현장에서 ‘국내 최초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과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고려아연 박기덕 사장,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사)한국수소연합,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자동차, 두산밥캣, 에이치디(HD)현대사이트솔루션, 린데코리아, 이엠코리아, 롯데에스케이(SK)에너루트, 에스피지(SPG) 등 관련기관 및 기업·대학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행사는 내빈소개, 사업경과 보고, 터치버튼(수소충전소 준공), 수소충전소 견학에 이어 수소지게차 충전시연 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고려아연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는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R&D) 과제인 ’수소지게차 상용화를 위한 실증기반 신뢰성 검증기술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지난 2023년 3월부터 착공에 들어가 이날 준공식을 갖게 됐다.
사업비 총 60억 5,000만 원(국비 13억 9,000만 원, 자부담 등 46억 6,000만 원)이 투입됐으며 시간당 55kg 충전규모로 시간당 12대의 수소지게차를 충전할 수 있다.
수소를 수소배관으로 공급받아 수소 충전압력 350bar 또는 700bar로 자유롭게 운영하므로 중단 없이 대량 수소충전이 가능하다.
현재 고려아연 내 운행되는 수소지게차는 총 5대이다.
두산밥캣에서 만든 3톤급 수소지게차 4대, 에이치디(HD)현대사이트솔루션 5톤급 1대이다.
이들 수소지게차는 모두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서 완성차 내구시험과 등판능력 등의 검증을 완료했다.
이는 현재 수소충전소가 안전성이 검증된 수소자동차만 충전을 허용하고 있으며, 지게차 등 수소이동수단(모빌리티)의 경우는 실증특례 승인을 받아야만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는 현대자동차 넥쏘에 들어가는 연료전지 기술이 적용됐다.
수소지게차는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지게차 대비 대용량 에너지 저장에 유리하고, 충전시간도 3~5분 정도로 짧아 수소이동수단(모빌리티)이 기존의 디젤 건설·산업기계를 빠르게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려아연(주) 박기덕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로 생산된 현대사이트솔루션, 두산밥캣의 수소지게차를 당사에서 운영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저탄소 시대를 향한 핵심적 미래 에너지원인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이동수단(모빌리티) 저변 확대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에너지가 버스, 건설기계, 선박 등 대형 이동수단(모빌리티) 분야에서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라며 “수소산업기계를 포함한 다양한 수소이동수단(모빌리티)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고려아연에서 국내 최초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 준공으로 산업현장의 수소 기반(인프라) 확충은 물론 탄소중립에도 한발 더 나아가게 되었다”라며 “수소를 활용한 지속적인 수소도시 성장을 위해 울산형 수소도시 조성사업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2009년 국내 최초 수소충전소인 매암충천소를 구축한 데 이어 지난 2021년에는 장생포항에 국내 최초 수소 선박충전소를 구축했다.
특히 이번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소도 국내 첫 번째로 구축함에 따라 울산은 자동차, 선박, 건설기계 수소충전소를 포함한 친환경 수소이동수단(모빌리티) 3축을 국내 최초로 완성해 수소선도도시 울산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했다.
□ 수소지게차의 운영계획(안)
ㅇ 정격 30kW 출력의 5톤급 이하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30대 도입
<현대사이트솔루션 50B-9> |
구분 |
상세내용 |
|
분류 |
건설기계 |
||
동력원 |
수소연료전지 |
||
제작 |
현대사이트솔루션, 두산밥캣 |
||
수소저장용량 |
2.1kg |
||
<두산밥캣 B35X> |
충전시간 |
5분 |
|
연속운전시간 |
4.5시간 |
||
출력 |
정격 30kW (5톤 지게차 기준) |
||
충전사양 |
최대충전압력 : 700bar |
||
충전 프로토콜 |
SAE J2601 |
□ 수소지게차의 탄소배출저감효과
1) 기존 디젤연료지게차 대비 수소지게차의 탄소배출저감 효과
구 분 |
디젤지게차 |
수소지게차 |
비 고 |
연료소비량 |
디젤 30L/8시간 |
수소 3.78kg/8시간 |
|
CO2 배출량 / 1대 |
80kg/1대 |
0kg/1대 |
1대당 80kg의 CO2저감 |
2) 기존 배터리 지게차 대비 충전속도 저감
구 분 |
납산배터리 |
리튬이온 배터리 |
수소충전 |
충전시간 |
7~8시간 |
2시간 20분 |
5분 |
사용시간 |
5~6시간 |
9~10시간 |
4.5시간 |
3) 기존 디젤 차량 대비 16% 수준으로 운용 가능
구분 |
연료 가격 기준 |
시간당 연료 비용 |
연간 연료 비용 |
디젤지게차 |
L당 1,800원 기준 |
약 25,900원 |
약 5천 2백만원 |
수소지게차(5톤) |
kg당 8,000원기준 |
약 4,100원 |
약 8백만원 |